본문 바로가기

backup

fx마진 시스템트레이딩 실제거래내역

fx마진 시스템트레이딩 실전으로 돌린 거래내역입니다.
5월 20일부터 8월 10일까지 운영을 한 기록입니다.

3개월 정도에 50% 정도 수익을 냈습니다. 10만불이, 15만불이 되었네요. ^^  fx마진의 높은 레버리지 때문에이런 수익률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시스템 트레이딩의 로직은
1. 언제 어느 방향으로 들어갈거냐
2. 어느 정도에서 이익실현할거냐
3. 위험관리(거래한것에 반대방향으로 움직일때)는 어떻게 할 것이냐

이 세 가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fx마진거래 특히 MetaTradtder에서 시스템트레이딩으로 자동으로 거래해주는 프로그램을 EA라고 합니다.



이번에 만들어서 운영한 EA는 앞서말한 로직 중 위험관리를 마틴게일방식으로 하였습니다.

마틴게일은 쉽게 말하면 만약 내가 돈을 잃으면 2배씩 계속 돈을 늘려가는 방식인데,
만약, 내가 돈이 엄청나게 많다면, fx시장등의 게임에서 절대로 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운영자금이 모자라면,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에 금방 마진콜을 당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위의 그래프 처럼 꾸준하게 일정하게 수익이 증가하는 것도 마틴게일 방식의 특징입니다.



앞의 이야기를 다른 말로하면, FX마진거래에서는, 다른 금융시장도 마찬가지겠지만 , 돈 많은 사람이 이긴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 다르게는 여유있게 자금을 움직여라는 말도 되겠죠.



이 EA에서는 0.4 랏(FX에서 1랏은 십만불거래)으로 시작하는 마틴게일 방식을 위험관리 로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거래랏도 2배씩 증가라 아니라.. 좀 낮게 했습니다. 2배씩은 리스크가 너무 금방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가능한 안정적으로 돌렸습니다. 운영하면서 최대위기 순간에도 증거금이 10%도 안쓰였습니다.

3개월 정도에 50%가 나긴 했는데, FX마진거래에서는 이 정도면 그래도 가볍게 한 것입니다.
그냥 지난 달에 작은 금액으로  그냥 틈틈히 반장난으로 수동으로 FX마진거래한거는
100% 승율로 100% 수익을 냈는데, 이것도 그렇게 위험한 상황은 없었습니다. 물론 지난달이 변동폭이
얼마 되지 않아서 일수도 있지만요.




정말 느끼는거지만, FX마진거래는 특히 마음을 비우고, 큰 욕심을 내지않고(?), 정말 잃어도 상관없다는
정도로 운영을 하면(모아니면 도로 운영하는거 말고요!!!), 수익을 쉽게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걸로 정말 한탕해야지 하고 작심하고 하면, 오히려 말려서, 손해를 보기가 쉽습니다.
그것도, 보통 10~20% 잃는게 아니라, 전부 다 잃습니다.



그리고 FX마진거래에서 시스템 트레이딩의 장점은 정말 뭐니뭐니해도 신경 안쓰고 24시간 돈 벌어주고 있는 것이 있다는 거죠. 수동거래하면 밤에 잠도 잘 못잡니다. ㅎㅎ
FX마진거래에서 뿐만 아니라, 주식/선물옵션에서도 시스템 트레이딩이 아직 국내에서는 극히 소수만이 하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전체 거래량의 70% 정도는 이러한 자동매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로직이 있다면, 시스템 트레이딩으로 만들어서, 큰 욕심 부리지 않고 운영해보는 것도 정말 매력적입니다. 다만, 로직도 없이 시스템트레이딩 한다고 무조건 수익낸다고 생각하시는거는 큰 착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