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up

선물옵션 시스템 트레이딩도 시작

증권방송에도 자주 출연하는 요즘 유명하기로 몇 손가락 안에 들어오는 트레이더분과 같이 시스템 트레이딩 만들기로 하여서 선물옵션 시스템도 시작하게 되었다.

그 분은 인간의 감정 때문에 이익날거 덜 이익나고, 손절할거 빨리 손절 못 하는 이유 때문에 시스템 트레이딩에 관심을 가지시게 되었고, 어떻게 인연이 되어서 나와 함께 시스템을 만들고 운영을 해보기로 하였다.

오랜 트레이더 경험에서 나오는 전략들이 매력적인 부분들이 많아서 배우는 것도 많이 있다. 언제든 궁금한거 물어보라고 하시니 ㅋㅋ, 본인 HTS세팅과 똑같이 세팅해준다고 하는데 ㅎㅎ 주식 트레이딩이나 하까? ㅋㅋ. 그 분만이 보는 챠트와 보조지표 세팅법 등도 조금씩 배우고 있다. 

선물 옵션에서 90% 이상 확률로 돈을 버는 로직이 있어서, 그걸 시스템으로 만들고 있는 중이다. 1년에 한 두번 정도 위험이 있다고 하나? 그 때, 손절 규칙에 따라서 잘 손절만 하면 된다고 하는데.. ㅋ

주식선물옵션은 본래 관심도 안가지고 있던 분야여서, 완전 처음부터 자료 찾고 만드느라 생고생하여서, 그 로직 전용의 HTS는 거의 만들었고, 트레이더님의 로직을 수치화하고,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걸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아무래도, 전략들이 수학적인 방식이 아닌, 아날로그적인 방식이라, 이걸 수식화 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래도, 그냥 통계분석만 가지고 나오기 힘든 오랜 경험에서 나온 최고급 실전 로직들이 많이 있으니, 큰 숙제 몇 가지는 풀어놓고 가는 셈...

 



이번에 HTS만들면서 보니 MS에서 Chart control을 제공해 주고 있는걸 알았다. 예전에 한창 개발할 때 이런게 없어서 프로그램 사서 쓰고, 여러가지 고생 많이 했는데, 퀄리티도 괜찮은 듯.. 한 이틀 밤새면서 Chart Control 쓰는 법 찾고, 대신 사이보스 플러스 쓰는 법 찾고 하면서, HTS 기본적인 것은 만들었다. HTS화면도 올리고 싶지만, ㅋㅋ 거래 로직이 담겨 있어서..ㅎㅎ


아직 시뮬레이션이나 할게 많이 남았다. 시뮬레이션하는 것도 자체 개발을 다 해야 되니.. 메타 트레이더가 편하긴 편한듯.. 뭐 최근에 만들어 보던 것들은 메타 트레이더 시뮬레이션으로도 돌아가지 않긴 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