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up

[심심풀이 FX마진거래]8월 3일 FX마진거래의 최대 이벤트 넌팜

 심심풀이 FX마진거래

 

이번에는 그런대로 보기 좋게 변곡 제대로 먹었네요. ㅎㅎ

 

지금 제가 하고 있는 FX마진거래는 마진콜이 나도 부담이 없는 5000불 정도에서 시작을 한 실전으로 하는 거래입니다.

제 본래 분야는 시스템 트레이딩이지만, 이건 그냥 수동으로 하고 있는 거래입니다.

 

보통 FX마진거래 수동으로 하면 신경을 엄청나게 쓰고, 다른 일도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하고 있는 매매기법은 변곡점 매매로 비교적 중장기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자본에 비해서 많은 lot을 쓰지 않고, 크게(?) 보고 들어가기 때문에 계속 신경이 쓰여서 다른 일을 못할 정도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네요.

 

변곡점 매매라는 것은 추세가 반대방향으로 바뀌려는 시점에 들어가서 추세가 끝나고 다시 반대방향으로 가려는 시점에서 청산을 하는 전략입니다. 아래의 챠트에서 빨갛게 표시한 지점에서는 Sell포지션을 시작한 것이고, 파란색은 Sell 포지션을 청산하고 Buy 포지션으로 전환한 지점입니다. 변곡점 매매에서 정확히는 청산시점이 사실 가장 반대로 포지션을 들어가고 싶은지점이기도 합니다. 주식거래에서는 한 뱡향 밖에 되지 않지만, FX마진거래나 파생시장에서는 양방향이 되니까. 위, 아래로 다 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실전거래내역을 연재하는 것은 그냥 부담없는 금액으로 반 재미로 수동거래하는 것 + 변곡점매매를 좀 더 정교하게 다듬기 위한 거래일지를 남기는 것입니다. 금액이 작아서 실전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긴 한가요? ㅋ 어쨌든 작더라도 돈이 걸린 경우가 챠트에 대한 집중도가 훨씬 올라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6월 26일에 대략 5000불 조금 넘는 금액으로 연재를 시작해서 지금 대략 잔고가 7400불이 되었네요. 한동안 찌질거리다가 이번에는 변곡추세를 제대로 먹었네요. 사실 운이 많이 작용을 하긴 했지만요. ㅎㅎ 본래 이번에는 아주 짧은 시간에 변곡 예상하고 들어갔는데, 밥 먹고 피곤해서 자다가, 본래 의도했던 지점은 지나서 오히려 하락 ㅠ.ㅜ 오늘 넌팜 발표도 있어서 그냥 짧게 먹고, 포지션 모두 청산하려고 했는데, 처음 의도하고는 맞지 않게 된거죠.

 

하지만 어차피 변곡 가능성도 없는 것도 아니고, 본래 자신이 있던 지점도 아니여서 0.3 lot으로 손절 생각하고 작게 들어갔었던 지라,  넌팜발표나서 운좋으면 대박 운 나빠서 반대로 크게 움직여도 며칠 기다리면 되지 뭐 라는 생각으로 그냥 놔뒀네요. 이번에는 운이 좋아서 대박, 넌팜 아니였음 완전 변곡이 될때까지 아직 하루 이틀 정도는 더 걸릴 것 같았는데, 여튼 운이 좋았습니다. ㅎㅎ

 

 

 

오늘 크게 가격을 움직이게 했던 넌팜은 매달 있는 FX마진거래에 있어서 최고의 이벤트 입니다. 발표때마다 순간 크게 움직이죠. 이번에 유로/달러 같은 경우는 100핍 이상 순간 뛰었죠. 위의 챠트에서 처음 크게 하락하는 지점이 지난달 넌팜 발표이고, 오늘 크게 상승한 것 역시 넌팜 발표입니다.

 

넌팜발표는 미국의 농업을 제외한 고용율로서 미국 경기의 회복 정도를 나태내고 있습니다. 매달 첫번째 금요일에 발표가 나는데, 그때마다 순간 크게 움직입니다.

 

넌팜발표는 FX마진거래관련한 사람이면 가장 신경쓰는 뉴스입니다. 그리고 속도와 브로커만 좋다면 뉴스트레이딩하기 정말 좋은 지점입니다. 이번 발표 시점에서도 뉴스트레이딩 자동 거래 걸어서 수익을 봤네요. ㅎㅎ 이번에는 뉴스트레이딩 + 크게 움직인 후 잠깐 뒤돌아가려는 경향에서 수익을 내는 EA가 있는데 그것까지 테스트를 했습니다. 올라갈때 먹고, 다시 쪼금 내릴 때 먹는 조합으로 한거죠.

 

그런데 FX마진거래하다보면 정말 비양심적인 곳이 많아서, 뉴스트레이딩으로 돈을 벌면 히자 말라는 브로커도 있고, 그 시간만 되면 거래가 잘 안되게 하는 브로커도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거의 확실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지점이죠. 뉴스트레이딩만 잘해도 놀다가 한달에 몇 번 잠깐 거래하는 것으로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