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up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적 요소와 차원

인간 커뮤니케이션이란?

 

 상호이해에 도달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참여자(행위자)가 상징체계(기호/언어/매체)를 사용하여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과정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적 요소 :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구성하는 이론적 요소"

 

(1) 송신자(Source): 전송자/발화자 -> 개인, 집단 조직, 국가, 초국가체(기업, 미디어, 국제기구)

(2) 메시지/정보(Message/Information): 송신자가 자기의 목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고안한 내용, 기호와 상징의 집합물.

(3) 채널/미디어(Channel/Media): 매체, 메시지를 담는 용기

(4) 수용자(Receiver/Audience): 송신자가 보내는 메시지를 매체를 통해 받아들이는자

(5) 효과(Effect): 수용자가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나서 일어나는 반응/결과(특히, 송신자가 의도했던 바의 실현 (예:매스 미디어의 4기능)

(6) 상황(Context/Setting--time & space):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시간적/공간적 상황

(7) 환류(Feedback): 송신자에게 되돌아오는 수용자의 반향

 

3.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차원 : "커뮤니케이션 현상이 발생하는 인식론적 수준" -> 분석수준

 

(1) 인간내면 커뮤니케이션(intra-personal)

(2) 대인간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3) 소그룹 커뮤니케이션(small-group)

(4) 조직 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al)

(5)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6) 문화간 커뮤니케이션(intercultural)

(7) 국제/글로벌 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global)